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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W START UP?/Y Combinator Startup School

Startup School Week 1. 스타트업으로 성공하는 방법

 

Lecture Transcript

Lecture Slides

 

Resource: How and Why to Start A startup (SUS 2017) by Sam Altman, Dustin Moskowitz

Key Takeaways

 

Entrepreneur & Idea Side

1. A PRODUCT SO GOOD PEOPLE TELL FRIENDS

  • 스타트업의 성공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 중 하나
  • 주변 사람들이 좋아하고, 적극적으로 주변에 추천한다면 80%는 성공한 것

2. EASY TO UNDERSTAND

  •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몇 개의 단어만으로 설명하지 못하거나, 일부 사람들이 잘 이해하지 못한다면:
    • unclear thinking
    • idea that is not big enough

3. EXPONENTIAL GROWTH IN MARKET

  • 많은 투자자가 실수하는 부분 - 성장률에 집착하는 나머지 시장성을 간과함
  • 많은 성공적인 스타트업은 작지만 엄청난 속도로 성장하는 시장에 올라타서 성장했음
    • Ex. Apple Appstore

4. REAL TRENDS VS. FAKE TRENDS

  • 진짜 트랜드 - 얼리어답터가 열정적으로 사용하고 주변에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음 
  • 가짜 트랜드 - 많이 회자되긴 하지만 실제로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을 찾기 힘듬 (ex. VR)

5. EVANGELICAL FOUNDER

  • 스타트업 창업자 중 최소 1명은 스타트업 제품을 실제로 필요로 하고 열광하며 전파하는 사람이어야 함 (대개 CEO)
  • 스타트업 CEO는 채용하고, 제품을 팔고, 언론과 접촉하며 투자를 유치하는 사람이기에 제품을 누구보다 열정적으로 소개할 수 있어야만 함

6. AMBITIOUS VISION

  • 스타트업은 작은 성공이 아니라 크고 매력적이며 흥미로운 성공을 비전으로 삼고, 이것을 계속 더 크게 키워나가야 함

7. HARD STARTUP VS. EASY STARTUP

  • 적당히 작고 괜찮은 아이디어로 스타트업을 만들기 = 처음 1-2명으로 시작하기엔 좋지만, 점점 설득력과 타당성이 떨어짐
    • 이게 세상에 무슨 기여를 하는거지?
    • 왜 사람들이 다른 곳이 아니라 이 스타트업에서 일을 해야 하지?
  • 계속해서 더 큰 비전으로 진화할 수 있고, 더 많은 사람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아이디어로 스타트업을 만들어야 함
    • "something matters when it's successful"

8. CONFIDENT AND DEFINITE VIEW OF FUTURE

  •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미래에 대한 생생하고 구체적인 그림을 제시하고 이것에 확신을 가져야 함
  • 스타트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것을 리더가 한치의 의심 없이 믿고 동료를 이끌어야 함

9. HUGE IF IT WORKS

  • 스타트업 생태계는 성공 가능성은 낮지만 일단 성공하면 파급력이 엄청난 기업을 서포트하기에 최적화되었음
  • 성공해냈을 때 거대한 물결을 만들어낼 수 있다면 최고의 인재 또한 확보할 수 있음

 

Team and People Side

10. TEAM

  • 똑똑하고 일 잘하는 사람과 해야 하는 것은 당연함
  • "당신이 만드는 팀은 당신이 만드는 회사 자체다"
    • 팀 빌딩에 정말로 충분한 시간을 들이는 창업자는 그렇게 많지 않음
    • 그러나 적절한 팀을 만드는 것은 올바른 시장에서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만큼이나 중요
    • 대부분의 성공적인 창업자는 프로덕트 빌딩에서 컴퍼니 빌딩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컴퍼니 빌딩은 곧 팀 빌딩 그 자체가 됨

11. OPTIMISTS!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내면의 무한한 열정과 긍정이 없고, 그것을 팀에 전달해주지 못한다면 성공 가능성은 희박
  • 어찌됐든 세상은 성공하기 전의 당신 얼굴에 주먹을 날리게 될 것, 그것을 버텨낼 수 있어야 함

12. IDEA GENERATORS

  • 대부분 쓸모업지만 종종 엄청난 가치를 지닌 새로운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공급하는 사람이 있어야 함

13. "WE'LL FIGURE IT OUT"

  • 스타트업의 성장과정은 매우 역동적이며 상황이 매우 안좋게 급변할 수 있음
  • 회사를 당장이라도 무너뜨릴 것 같은 상황이나 문제에 직면했을 때, "WE'LL FIGURE IT OUT" 정신이 요구됨

14. "I'VE GOT IT!"

  • 큰 조직에서는 내 소관이 아니라는 등 업무범위 바깥의 일을 회피하는 경향이 있음
  • 스타트업에서는 처리되어야 할 일이 있다면 자리에서 일어나 "내가 할게"를 외칠 수 있어야 함

15. ACTION BIAS

  • 매우 빠르게 움직여야 하는 초기 스타트업에서는 말하기 전에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 요구됨
  • 너무나 작은 데이터와 증거들, 일단 실행하고 실패하면 빠르게 학습하여 새로운 행동을 해야 함

16. THE BLESSING OF INEXPERIENCE

  • 스타트업은 종종 말도 안 되는 일들을 저지르는데, 왜냐하면 그것이 너무나 어렵고 하기 힘들다는 얘길 들어본 적이 없었기 때문
  • 스티브 워즈니악은 그가 해낸 최고의 일들은 경험도 돈도 없었을 때 해낸 것이라고 이야기함
  • 스타트업의 마법같은 일들은 때로 "이건 절대 안 될 거야"를 알기도 전에 무언가를 실행했을 때 일어남
  • 훌륭한 이력을 가진 사람보다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무경험자를 과감히 채택하는 방법이 나을 수 있는 이유

17. MOMENTUM

  • 창업가로서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은 "모멘텀을 잃지 않는 것"
  • 첫 몇 년간 창업자는 제대로 쉬지도 못하고 일을 하게 되는 상황을 마주함
  • 그러나 창업가가 모멘텀을 잃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계속해서 한계능력 이상의 결과를 만들어낼 것임
  • 스타트업이 끊임없이 작은 성과와 성공에 대한 작은 가능성들을 반복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은 중요하며, 창업가의 굳은 신념과 멘탈리티가 여기에 매우 크게 작용함

 

Strategy and Advantage Side

18. COMPETITIVE ADVANTAGE

  • 스타트업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경쟁우위를 확보해 나가야 함
  • 장기적 관점에서 획득할 시장지배 효과는 무엇이고, 장기 경쟁우위는 무엇이 될 것이며, 비즈니스 모델의 어디서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하는가 등을 반드시 답할 수 있어야 함

19. SENSIBLE BUSINESS MODEL

  • 처음부터 모든 것을 알 수는 없지만, 수익화에 대한 구체적인 플랜은 끊임없는 수정을 거치며 준비되어야 함

20. DISTRIBUTION STRATEGY

  • 어떻게 성장하고, 어떻게 사용자를 획득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플랜 또한 준비되어 있어야 함

21. FRUGALITY, FOCUS, OBSESSION, LOVE

  • 최고의 창업자들이 공유하는 공통적인 특성들

22. WHY STARTUPS WIN

  • 왜 이 비즈니스는 스타트업이 대기업을 이길 수 있는가에 대한 논리와 근거

23. ONE NO VS. ONE YES

  • "나빠 보이지만 실제로는 좋은 아이디어"
  • 대기업의 PM이라면 CEO까지 올라가는 수직 의사결정 사다리에서 단 하나의 NO로 플랜이 무너짐
  • 스타트업에서는 수많은 VC 중 단 하나의 VC가 YES를 외치면 투자유치를 받음
  • 따라서 "나빠 보이지만 좋은" 아이디어의 영역은 스타트업이 경쟁우위를 점하기에 좋은 분야
    • 1. 나빠 보이지만 좋은 아이디어를 찾고
    • 2. 대기업에서는 저항에 부딪히겠지만 어느 한 VC로부터 YES를 받아낼 아이디어를 찾아라

24. FAST-CHANGING MARKETS

  • 많은 대기업들은 변화가 심한 시장에 있지 않음
  • 민첩한 스타트업은 급변하는 시장에서 장점을 발휘할 수 있음
  • 시장이 빠르게 변할수록, 더 많은 의사결정, 더 많은 제품 수정, 더 많은 전략 변경이 필요하며 스타트업은 이러한 수많은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음
  • 반면 대기업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는 속도가 훨씬 느리므로 스타트업 창업자가 경쟁우위를 확보 가능

25. PLATFORM SHIFTS

  • 스타트업은 대개 플랫폼 전환으로부터 성장의 돌파구를 찾음
  • 애플 앱스토어가 열린 시기는 오늘날 거대하게 성장한 스타트업들이 많이 나타난 시기이기도 함
  • 대기업의 경우 매년 일정한 프로세스에 따라 예산과 업무가 정해지며, 시장이 급변하는 상황에 대응하기에 충분한 민첩성과 유연성을 갖지 못함
  • 스타트업은 반면 매우 빠르게 변화에 대처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