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Y START UP?/WEEKLY BOOK

이해하기 쉽지만 잘 실천하기가 어려운,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

세계적인 경영컨설팅사 맥킨지의 이름을 달고 나온 책.

출판연도가 2003년이라 반신반의했지만, 최근 읽었던 <기획은 2형식이다>의 내용과 조금 다른 결의 이야기를 기대하며 구매했습니다.


후기를 살펴보면 생각보다 대단한 내용이 없었다는 반응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제 딴엔 대단한 내용이 맞습니다만, 읽어 보니까 왜 그런 후기가 남겨졌는가는 대략 이해가 갑니다.


이 책에 적혀져 있는 내용은 직장생활을 조금이라도 해 본 사람이라면 상식 수준에서 대충은 알 만한 이야기입니다.


제로베이스 사고, 과거에 갇히지 말고 제로로 돌아가 문제를 진단하고 파악할 것.

가설 사고, 베스트가 아닌 베터를 향하여 결론을 갖고 행동에 나설 것.

MECE, 중복과 누락 없이 가능한 모든 문제와 해결을 위한 가설을 효율적으로 세울 것.

로직트리, 무서울 정도로 단순하면서도 사고의 깊이에 따라 퀄리티가 천지차이가 나는 프레임워크 포맷.

솔루션 시스템, 위의 4가지를 망라하여 비즈니스 문제를 분석, 구체적 해결책을 도출하는 문제해결 프로세스.


거의 300페이지에 달하는 책에서 말하는 골자가 이것 뿐이라면 갸우뚱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것 뿐"이지만, 결코 그 무게는 가볍지 않은 "이것 뿐" 이라고 할까요? 

저의 감상과 거의 완벽하게 일치하는 후기가 있어 소개합니다.



저는 이것을 일종의 시뮬레이션, 실제 문제 상황에 대입해 머릿속으로 적용해 보고 그려도 보면서 읽었는데요.

위에 나열한 다섯개 중 어느 하나도 결코 쉬울 것이라고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각각의 개념 또는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았습니다. 누가 읽어도 쉽게 읽힐 겁니다.

그러나 저걸 각자의 현업에서 적용하고 마스터하는 것은 무섭도록 어려울 것 같다는 것이 제 감상입니다.


그와 동시에, 이 책에서 소개하는 종합판 문제해결 프로세스인 '솔루션 시스템'은 그로스 팀 프로세스와 같은 맥락에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말이죠.


- [과제 설정] 현재 발생하는 문제(=현상)를 해결과제로서 파악

- [해결책 가설] 해당 문제를 발생시키는 복수의 원인에 대해 해결방법 가설 수립

- [해결책 검증, 평가] 

   Hard Standards

* 기대성과

* 투입자원

* 위험성

* 진행속도

   Soft Standards

* 기업 스타일, 이념과의 적합성

* 경영층의 확인 및 결의

* 리더십이 있는 실무자의 수행의지

- [해결책 실시] 


그로스 팀 프로세스는 바로 이러한 문제해결 프로세스에 데이터와 프로그래밍 요소를 결합하고, 보다 유연한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한층 더 효율적으로 사업 전체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로스 팀은 개발, 디자인, 기획, 데이터 스킬셋을 모두 갖추도록 꾸리는 만큼, 일종의 사내 해적 컨설턴트팀 비슷하단 느낌도 받았고요. 


기존에 컨설팅 업체 또는 기업 전략팀에서 해온 프로세스를 기술과 데이터 중심 접근을 통해 더 빠르게 반복하고 배우고 임팩트를 만들어 나간다는 점이 다르겠죠. 그러나 그 본질은 결코 다르지 않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그래서 저는 그로스라는 저의 관심사를 겹쳐 읽고, 책에 담긴 방법론을 머릿속으로 한번씩 그려보고 적용해 보며 이 책을 일독했습니다. 한 순간도 이해가 되지 않는 구절은 없었으나, 한 순간도 내용이 가볍다고 느껴지진 않았네요.


게임으로 치자면, 이 책의 내용은 키보드나 마우스를 눌러야 발동하는 액티브 스킬이 아니라 항시 발동 상태에 있는 패시브 스킬에 가깝습니다. 문제를 당면할 때마다 마치 숨쉬는 것처럼 이 책의 내용이 떠오를 정도로, 계속해서 떠올리고 고민하고 체화시켜 나간다면 멋진 일들을 해낼 수 있을 거라는 믿음이 뿜뿜 솟아오릅니다. 


읽는 것은 한 번이면 좋겠고, 가끔 리마인딩을 위하여 한 번씩 들춰보면 좋겠습니다. 책을 펼치는 것보다, 현업에서 의식적으로 책 내용을 적용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할 테니까요.


<맥킨지 사고와 기술> 리뷰였습니다.



맥킨지식 사고와 기술 (양장본)
국내도서
저자 : 사이토 요시노리 / 서한섭역
출판 : 거름 2003.02.07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