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VERVIEW
- SEO의 간략한 역사
- STEP 1. 키워드 리서치
- 특정 주제와 관련한 키워드를 몽땅 찾아라
- 길이가 긴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하라
- STEP 2. 검색의도를 파악하라
1. 수집목적
2. 조사목적
3. 거래목적
- STEP 3. AI에 친숙해져라
- 주제 중심 클러스터 구조를 구축하라
- 사람이 쓴 것처럼 작성하라
- TF-IDF를 파악하라
- STEP 4.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 외부 링크를 사용하라
- 긴 콘텐츠를 작성하라
- 맞춤법을 확인하라
- STEP 5. 후크를 만들어라
- 이야기로 시작하라
- 유머를 버무려라
-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어라
- STEP 6. 스키밍 최적화
- 명확하게 구조화된 콘텐츠를 만들어라
- 스캐닝 편의성을 높이는 요소를 추가하라
- 시각 정보를 포함하라
- STEP 7. 기술적인 이슈에 주의하라
- 페이지 로딩 속도를 최적화하라
-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하라
- 메타 태그를 최적화하라
LET'S GET STARTED!
SEO 라이팅의 간략한 역사
자세한 내용은 여기 참고.
2001 SEO 선사시대 |
2008 SEO 중세시대 |
2018 현대 |
키워드 최대한 많이 언급하기 - 당시 매우 효과적 |
키워드는 여전히 전략의 중심! |
검색엔진 쿼리 역분석 - 사람이 입력한 검색어를 토대로 검색엔진이 연관 콘텐츠를 찾고, 분석하고 평가하는 방식을 역분석 |
관련성 높은 단어들로 구성한 여러 개의 페이지 - 당시 검색엔진은 키워드를 정확히 매칭할 수 없었음 |
정확한 키워드 매칭 기술도 여전히 개발 단계 -콘텐츠에 동일/연관 주제에 대한 여러 키워드를 언급하는 것과 관련한 여러 방법론들이 개발됨 |
의도 매칭 (Intent Matching) - 개별 키워드 매칭에 더하여 총체적인 테마 키워드(같은 의도를 가진 키워드들의 집합) 매칭 |
태그 및 도메인/서브도메인 이름에 키워드 삽입하기 - 쉽고 효과적임 |
도메인/서브도메인에 키워드 넣기 - 여전히 유효 |
전략적 태그에 키워드 삽입 - HTML title & body에 키워드 태그 삽입 - 입맛따라 기분따라 header, URL, meta description, 이미지 대체 속성에 삽입 |
검색엔진 맞춤형 콘텐츠 작성하기 - 종종 검색엔진에 노출된 콘텐츠를 클릭해 보면 사람들이 기대한 콘텐츠와 매우 다를 수 있는 부작용 |
백링크에 목숨걸기 - 다른 사이트에서 참조한 백링크를 얻는 방법론 개발 (현재와는 다른 방식으로) |
사용자 경험 향상 - 검색엔진이 이제 사용자의 만족도까지 측정함 |
STEP 1. 키워드 리서치
테마 키워드 여러 개를 타겟하기 위해서 수백만 개의 페이지를 만들 필요는 없다. 대신 우리는 특정한 주제에 관하여 연관된 모든 키워드를 포함하는 하나의 페이지를 만들어낼 수 있다.
키워드 리서칭, 필터링, 세그먼팅 등 전체 프로세스의 상세 가이드는 여기서 자세히 다루진 않을 것. 여기선 핵심만 짚고 넘어간다.
특정 주제와 관련한 키워드를 몽땅 찾아라
당신이 만들 콘텐츠를 개괄적으로 설명하는 키워드들을 생각해 보라. Rank Tracker 툴을 다운받아서 당신의 웹사이트 프로젝트를 만들고 Keyword Research 모듈로 키워드를 이리저리 살펴보고 조작해라.
당신은 20개의 키워드 리서치 메소드(키워드 추천 도구, 자동완성 도구, 연관검색어 등)를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경쟁사가 현재 타깃하는 키워드는 무엇이고 그들의 퍼포먼스 지표가 어떤지도 반드시 살펴봐라(Keyword Research > Ranking Keywords).
결과적으로 당신은 키워드 여러 개를 서로 구분된 대쉬보드에 확보하게 되고, 나중에 분석을 위해서 Target Keywords 모듈로 이동시킬 수 있다.
길이가 긴 롱테일 키워드에 집중하라
왜냐하면 이것이 사람들이 검색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검색결과 1페이지만 보고 이탈하는 게 아니라, 2페이지, 3페이지를 뒤지는 사람들은 매우 희소하다. 그러니 검색결과 1페이지에 노출되느냐 아니냐가 승부를 가르며, 당신 또한 첫페이지 노출을 목표로 해야 한다.
수많은 웹사이트가 전쟁을 벌이고 있는 짧은 키워드에서 검색순위가 높을 만큼 브랜드가 강력하지 않다면, 당신은 길이가 긴 키워드를 이용해서 매우 특정한 검색어에서 1페이지 노출을 노려야 한다. 길이가 긴 검색어를 통한 유입은 대개 매우 낮지만, 그 검색어로 유입된 사람들은 당신이 타깃하는 바로 그 사람들일 것이다.
사람들이 검색창에 입력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구축할 것을 추천한다. 게다가, 사람들이 특정 상황에서 음성으로 검색할 때 입력되는 키워드 쿼리에 콘텐츠를 최적화한다면? 이러한 것들이야말로 당신의 진정한 롱테일 키워드가 될 것이다.
키워드 인사이트를 위한 두 개의 도구에 주목할 것:
1) Rank Tracker, Related Questions 리서치 메소드
사람들이 검색엔진에 물어보는 가장 많은 질문들을 보여준다.
2) People also ask
People also ask는 구글 SERP(Search Engine Result Page) 내 섹션으로, 검색창에 입력한 당신의 질의와 관련된 질문들을 보여준다.
마땅한 아이디어가 없다면, 당신의 잠재적 방문자들이 궁금해 할 만한 질문들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계속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STEP 2. 검색의도를 파악하라
당신이 타깃하고자 하는 키워드 리스트를 확보했다면, 특정한 주제 안에서 그 키워드들이 어떠한 검색의도를 가지고 있는가에 대해 생각할 차례다.
검색의도에는 크게 세 가지 종류가 있다:
Search Intent 1.
수집목적 informational
광범위한 카테고리 키워드들이 해당된다. 무료 정보가 필요한 상황에서 사용한다. 이 시점에서 고객으로 전환될 가능성은 매우 낮다.
[What to do?]
수집목적의 검색으로 당신의 웹사이트를 방문한 사람들은 특정 주제의 정보를 원하고 있다. 당신은 그들이 찾는 정보를 기초부터 심화 레벨까지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목적에 블로그가 가장 이상적이다. 추가로, 당신은 관련된 기사나 교육자료 다운로드 링크를 제공하는 팝업 윈도우를 띄워서 사람들을 웹사이트에 붙잡아둘 수 있다.
[Common words & phrases]
best ways to / i need to / where to / what is / ways to / how / how can / how do / how do i / how do you / how to (product name) with / how to build / how to get rid of / how to make / guide / tutorial / what to
Search Intent 2.
조사목적 investigational
조사 단계에서 사람들은 매우 구체적인 정보를 필요로 한다. 여러 정보 또는 선택지를 비교하는 단계이며, 그들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받고자 한다.
[What to do?]
당신이 조사목적 키워드를 타깃하고자 한다면,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가 다른 선택지에 비해 무엇이 나은지 명확히 알릴 필요가 있다. 추천, 사용후기, 비교 차트, 매우 구체적인 블로그 포스팅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팝업 윈도우를 통해서 당신의 제품/서비스, 프로모션 또는 할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Common words & phrases]
compare / compare with / comparison / best / best of / alternative / alternatives / for children / for couples / for girls / for guys / for kids / for men / for newbies / for beginners / for seniors / for students / for women / review / reviews
Search Intent 3.
거래목적 transactional
거래목적 키워드를 입력하는 사람들은 당신에게 일정한 호의와 신뢰를 품고 어떤 액션을 취할 준비가 된 사람들이다. 그들은 물품의 구매, 이메일 구독 등 당신이 바라는 행동을 하기를 원한다.
[What to do?]
이들은 어떠한 행동(ex. 결제버튼 클릭)을 취하기 위해 검색하는 사람들이다. 당신은 이들이 행동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완벽한 환경을 만들어내야만 한다. 결제를 향하여 나아가는 비단길을 방해하는 블로그 포스팅이나, 이들의 결심을 뒤흔들고 망설이게 만드는 비교 정보 따위는 없어야 한다. 방문객들이 당신의 상품/서비스를 쉽고, 빠르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랜딩 페이지를 제공하라.
[Common words & phrases]
buy / buy online / for sale / where can i buy / where to buy / where to shop for / coupon / coupon code / discount / for cheap / in stock / on sale / overstock / pre-owned / promo / promo code / review / special / with credit card / with paypal / cheap / cheapest / clearance
검색의도에 따른 검색어의 차이를 이해했다면, 검색엔진에서 직접 검색어들을 실험해 보라. 방문객을 당신의 웹사이트로 데려다 줄 수 있는 검색어들을 입력해 보고, 검색어 리스트 1페이지에 걸린 페이지들을 연구한 다음, 당신의 검색어가 어떤 검색의도에 속하는 것인지 판단하라.
STEP 3. AI에 친숙해져라
당신은 사람들이 실제로 자연어를 사용하는 맥락과 의도를 반영하는 의미론적 검색, semantic search를 알아야 한다. 구글은 AI 학습 알고리즘인 RankBrain을 사용한다. RankBrain은 지속적으로 검색어의 맥락을 학습하고 검색의도를 파악한다. 의미론적 검색 과정을 거쳐, 하나의 콘텐츠는 연관된 검색 쿼리의 의도와 매치되고 여러 개의 키워드 각각에 대한 순위가 매겨진다.
구글이 검색의도 매치 여부를 결정하는 데 사용자 행동 정보를 이용함에 따라, 검색결과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은 백링크와 기술적인 SEO 이상으로 중요성을 갖게 것이다. 예를 들면, 어떠한 검색어에 대한 검색결과 1페이지에서 클릭이 많이 일어나지 않을 경우, 알고리즘은 해당 검색어의 결과를 판단하는 기준을 변경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맞춰 최적화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
* 주제 중심 클러스터 구조를 구축하라 Create topical clusters
주제 측면에서 관련된 당신의 페이지들은 서로 링크로 연결되어(interlinked) 심리스한 방식으로 콘텐츠 네비게이션을 촉진하는 한편, topic cluster & pillar pages(링크 또는 하단 영상 참고)를 활용하여 핵심 웹페이지의 접근성을 더욱 끌어올려야 한다.
이러한 페이지들은 일반적으로 당신의 핵심 주제와 관련된 일련의 질문들에 답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곧 여러 개의 키워드에 대해 검색순위가 형성될 것임을 의미한다.
또한 당신의 웹사이트에 새로운 콘텐츠를 올릴 때, 콘텐츠와 관련된 대주제, 소주제의 위계구조(hierarchy) 안에서 어느 지점에 들어갈 것인지에 대해 고민하라. 당신의 주제 클러스터에 빠진 부분을 찾아 그것을 채워라. 이 방식을 통해 당신은 매우 다양한 측면과 맥락에서 발생하는 사용자 의도를 만족시키게 될 것이며, 이는 당신이 많은 키워드에 대해 높은 검색순위를 얻게 될 것임을 뜻한다.
연관주제 상에서 매우 많은 페이지를 확보했음에도 페이지 간 연결성이 떨어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라.
WebSite Auditor를 설치해서 웹사이트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고, Site Structure > Pages 로 이동하라. 당신의 웹사이트에 있는 연관 콘텐츠들의 주제를 검색한 뒤에 그 페이지들에 적절한 태그를 붙여라.
태깅이 끝나면 Visualization 대쉬보드로 이동하여, 태그에 따라 색상을 지정하고 (아래 예시는 노랑색) 페이지 간 연결성을 분석하라.
* 사람이 쓴 것처럼 작성하라 Write like a human
사용자 경험이 RankBrain 알고리즘의 일부인 만큼, 기계가 아닌 사람들을 위해 자연스럽게 작성하는 것은 곧 RankBrain 최적화를 뜻한다. 구글 웹마스터 트랜드 분석가 Gary Illyes는 사람이 작성한 듯 자연스러운 콘텐츠가 매우 중요하다고 밝혔다.
* 23 SEO & Search Takeaways from Google's Gary Illyes
* Google's Gary Illyes Urges to SEOs to Stick to the Basics
구글 오피셜 권고사항은 당연히 구글이 이득보는 방향으로 공개된다. 그러나 사용자를 기쁘게 한다면 당신에게도 나쁠 건 없다.
관련해서 구글의 기계학습 로직에만 골몰하고 사람들의 행동은 간과하는 SEO 전문가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싶다. 중요한 것은 밸런스를 잡는 것이다: 방문자를 실제로도 만족시키면서 머신러닝 로직에 잘 부합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여러 SEO 커뮤니티가 이러한 밸런스를 달성하는 방법을 찾고 있긴 하지만, 나는 일단 당신이 만든 콘텐츠를 직접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물론 당신의 웹사이트가 콘텐츠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다는 전제에서다. 제품 안내 페이지를 큰 소리로 읽을 필요는 없다.
* TF-IDF를 파악하라
SEO는 끊임없이 검색엔진 알고리즘을 역분석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의미론적 검색도 마찬가지다. 검색엔진은 사람처럼 콘텐츠를 분석하기 위해 노력하는 와중에, 그 사람들은 검색엔진이 어떻게 사람들을 따라하려고 하는지를 밝혀내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다.
예를 들면, 구글은 특정한 페이지의 텍스트를 해석하고 특정 키워드가 얼마나 중요성을 갖는지 파악하기 위해, 오랫동안 TF-IDF를 사용해 오고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TF-IDF는 하나의 페이지에서 한 키워드가 얼마나 자주 등장하는지(TF = Term Frequency) 그리고 더 큰 웹페이지 뭉치에 존재하는 웹페이지에서 평균적으로 키워드가 얼마나 자주 등장할 것으로 기대되는지(IDF = Inverse Document Frequency)를 계산하는 공식이다.
TF-IDF가 하나의 개별 페이지에서의 키워드 사용을 다른 여러 개의 웹페이지에서의 사용과 비교하기 때문에, 페이지 하나에 언급하는 단어가 매우 중요하다는 점은 명확해진다. TF-IDF 방식은 모든 웹페이지에서 자주 등장하는 "안 중요한 단어들"의 중요성을 낮춰버리는 한편, 의미있고 거의 언급되지 않은 새로운 단어들을 매우 중요하게 평가한다.
위에서 소개한 WebSite Auditor에서 제공하는 TF-IDF 툴은 주제 연관성 측면에서 페이지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유사한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TF-IDF 툴은 당신의 타깃 키워드를 점유한 탑 10 경쟁자의 페이지를 분석하고, 그들이 사용하는 주제 연관 단어와 어구들을 찾아준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 IT-IDF 툴에 프로젝트 하나를 만들자. Content Analysis > TF-IDF 로 이동해서 당신이 최적화하고자 하는 페이지를 선택한 뒤 당신의 타깃 키워드를 입력해라:
이제 당신은 툴이 제안하는 추천사항을 분석한 다음, 쓸만하다 싶은 것들을 실제로 적용해 보면 된다.
STEP 4.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들어라
당신은 심심해서가 아니라 이 세상에 어떤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콘텐츠를 만들고 있을 것이다.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은 기쁜 일이며, 사람들이 가치있다고 생각해서 당신의 콘텐츠를 공유한다면 더욱 기쁠 것이다.
* 외부 링크를 사용하라
당신이 다른 곳에서 가져온 정보를 콘텐츠에 포함시킬 때, 출처의 실제 링크를 삽입하는 것은 매우 좋은 방법이다.
첫째, 신뢰할 만한 정보임을 방문객에게 알릴 수 있으며, 더 알아보고 싶은 방문객들은 링크를 누를 수도 있다.
둘째, 연관된 웹페이지의 외부 링크는 검색엔진이 키워드 연관성을 참고하는 요소 중 하나다.
외부 링크 정보로 검색엔진은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고 다양한 키워드에 대해서 더 높은 순위를 부여한다.
이것은 당신이 실제로 신뢰하는 권위있는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써야 함을 의미한다. 정보의 유효성을 확신할 수 없다면 먼저 알아볼 필요가 있다.
* 긴 콘텐츠를 작성하라
오늘날 사용자가 콘텐츠에 집중하는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검색엔진은 더 긴 콘텐츠를 더 가치있게 평가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상식적으로도 말이 된다. 당신의 콘텐츠에 내용이 많을수록 검색엔진은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할 것이며, 관련된 질의에 연결시키고 높은 노출순위를 부여할 것이다.
* 맞춤법을 확인하라
맞춤법은 중요하다. 단 하나의 맞춤법 실수가 콘텐츠 전체의 중요성과 신뢰성에 얼마나 똥칠을 하는 지 상상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은 반드시 문자 교정, 교열을 수행해야 하며 주변 지인에게도 요청할 필요가 있다.
STEP 5. 후크를 만들어라
당신은 막 당신의 웹사이트에 들어온 방문객이 더 오래 머무르길 원한다. 그러기 위해서 당신은 그들과 관계를 형성(engage with)할 필요가 있다.
* 이야기로 시작하라
당신이 더 긴 콘텐츠를 목표로 하고 있다면, 방문객이 깜짝 놀라 달아날 가능성이 있다. 그러니 당신은 맨 처음부터 그들과 관계를 맺어야 한다. 최고의 방법은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야기를 사랑하기 때문이다. 그들이 "hooked" 되었다면 그들은 더 많은 것을 읽고 싶어할 것이다. 게다가 읽은 후에도 더 오랫동안 당신의 글을 기억할 것이다.
아무 이야기나 괜찮다. 당신이 읽었던 이상한 이야기, 개인적인 경험, 또는 특정 상황에 대한 예시 시나리오도 좋다.
* 유머를 버무려라
적절한 지점에 유머를 섞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글이 웃기고 재밌다면, 독자는 신나서 더 읽는다. 유머는 다소 불편하거나 논쟁적인 주제를 다루면서 독자를 안심시킬 필요가 있을 때 효과적이다. 상당히 지루하거나 복잡한 글을 끝마친 뒤에는 우스갯소리(laugh at yourself)로 마무리하라. 이 방법을 통해 당신은 독자와 같은 곳에 서 있다는 친근한 인상을 줄 수 있다.
* 유용한 콘텐츠를 만들어라
위의 두 방법이 방문객과 관계를 맺고 더 오래 머물도록 만든다면, 이 방법은 방문객이 미친듯이 콘텐츠를 공유하고 퍼뜨리게 한다. 당신이 해야 할 단 하나의 일은 끊임없는 리서치다.
케이스 스터디, 인포그래픽, 실험, 인터뷰, 어떤 문제와 관련해 발생가능한 모든 요소를 빼곡히 나열한 리스트를 만들어라. 사람들은 이러한 종류의 리서치를 참고 자료로 사용할 것이며, 당신은 여러 개의 백링크를 획득할 것이다. 그렇다, 백링크는 여전히 노출순위에 유효한 요소다.
STEP 6. 스키밍 최적화
인터넷에 넘치는 정보들로 인해 우리는 특수한 기술을 익혀오고 있다. 전체를 빠르게 읽고 중요한 부분만 숙독하는 스키밍(skimming)이다. 이 방법을 통해 우리는 우리가 찾는 정보가 있는지 파악해 나가면서 수많은 페이지를 먹어치운다.
당신이 매우 전문적이며 고급진 콘텐츠를 만들었다 해도, 어떤 내용인지 파악할 수 없다면 스키머의 눈을 사로잡을 수 없을 것이다. 무자비한 스키밍으로부터 살아남는 법을 소개한다.
* 명확하게 구조화된 콘텐츠를 만들어라
더 구체적으로는 header 태그를 이용하라. 콘텐츠 타이틀은 h1 태그로 감싸서 가장 눈에 띄는 텍스트로 만들어라. 콘텐츠를 소제목으로 잘게 구분하여, 독자가 콘텐츠의 구조를 파악하고 읽고 싶은 부분을 찾아낼 수 있도록 하라. 이렇게 하면 당신이 쓴 텍스트는 훨씬 스캐닝하기 편해진다.
* 스캐닝 편의성을 높이는 요소를 추가하라
당신의 콘텐츠가 꽤 길더라도, 당신은 다양한 요소를 사용해 콘텐츠를 잘게 쪼갬으로써 사용자가 오래 집중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적시적소에 불렛 포인트, 리스트, 장표, 노트, 팁 따위로 전체 내용을 구분하고 새로이 느껴지도록 하라.
전체적으로 텍스트 구성은 짧은 문단, 짧은 문장을 추구하라. 이러한 요소들은 방문객이 보다 쉽게 내용을 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시각 정보를 포함하라
다양한 미디어를 사용하라. 재미있으면서 이해를 돕는 이미지, 비디오, 인터랙티브 요소, 다이어그램, 기타 등등.
STEP 7. 기술적인 이슈에 주의하라
당신이 위의 내용을 모두 반영한 훌륭한 콘텐츠를 만들었다고 가정하자.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들어왔는데 기술적인 문제로 콘텐츠를 볼 수가 없게 되거나, 어떤 요소로 인해 불쾌감을 느껴 즉시 웹사이트를 이탈해 버릴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콘텐츠의 가시성과 사용성에 영향을 끼치는 몇 가지 요소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 페이지 로딩 속도를 최적화하라
페이지 속도는 구글 검색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다. 게다가, 모바일 페이지 로딩 속도 또한 모바일 검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되었다.
사용자 대다수는 페이지가 2초 또는 그 미만의 찰나에 페이지가 표시되지 않으면 이탈해 버린다. 당신이 매우 무거운 웹사이트를 갖고 있다면 사용자는 콘텐츠의 1밀리미터도 안 보고 떠나갈 것이다. 이건 말 그대로 재앙이며,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다.
페이지 로딩 지연은 일반적으로 이미지, 스크립트 또는 CSS 파일이 지나치게 무거울 경우 발생한다. WebSite Auditor에서 이러한 요소를 확인할 수 있다.
Content Analysis 모듈에서, Technical Factors 탭으로 전환하여 좌측에 있는 Page Speed (Desktop) 요소를 살펴봐라. 구글이 웹페이지에서 참고하는 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볼 수 있을 것이다. Warning 또는 Error 상태로 표시된 모든 요소들을 점검하라.
페이지 로딩 속도가 당신의 최적화 프로세스에 매우 중요한 문제라면, 페이지 스피드 가이드를 참고하라.
*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하라
수많은 검색은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이루어진다. 구글은 모바일 퍼스트 인덱싱으로 전환하고 있으며, 이는 웹사이트의 모바일 버전이 데스크탑 버전에 앞서서 색인 추가됨을 의미한다. 작금의 상황(?)은 모바일 최적화를 강력하게 요청하는 바, 당신은 모바일 화면에서 콘텐츠가 이상하게 표시되는 문제로 방문객이 이탈하는 것을 바라지 않을 것이다.
가장 효율적인 모바일 최적화 방식은 웹사이트를 반응형으로 디자인하는 것이다. 구글은 모바일 최적화 방식에 있어 어떤 방식(반응형, 다이나믹, 모바일 전용 url)도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으나, 현재까지 반응형 디자인을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당신은 WebSite Auditor를 사용해서 모바일 페이지의 사용성을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프로젝트를 만들거나 기존의 것을 연 뒤에 Content Analysis > Page Audit 으로 이동해 분석하고자 하는 페이지를 추가하고 타깃 키워드를 입력하라.
확인을 마친 뒤 Technical Factors 로 전환하여 Page usability (Mobile) 섹션으로 스크롤해 탐지된 문제가 있는지 살펴보라.
* 메타 태그를 최적화하라
당신의 페이지가 SERP와 소셜 미디어에 표시되는 방식을 수정할 수 있다면, 반드시 이 방법을 써라.
1) title 태그와 description 태그에 특히 신경써라. 대부분의 경우 두 태그는 SERP 스니펫에 사용될 것이다.
당신의 WebSite Auditor 프로젝트에서, Content Analysis > Page Audit 으로 이동해 Content optimization 탭의 Title 과 Meta tags 섹션에서 길이와 키워드를 확인하라.
2) 오픈 그래프 태그(Open Graph tags) 를 사용하라. 오픈 그래프 태그는 웹 어디에서나 페이지가 공유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당신의 목적이 키워드를 위해 최적화하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잠재고객을 후킹하기 위한 것임을 명심하면서 title, description 그리고 이미지를 최적화하는 것이 좋다.
오픈 그래프 태그를 추가했다면, 당신은 페이스북이 만든 툴인 Open Graph Object Debugger를 사용해서 콘텐츠가 어떻게 표시되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3) 이미지 태그에 들어가는 alt 속성값은 적절한 색인 생성에 아직까지도 유용한 메타데이터 중 하나다. 검색엔진은 이미지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파악하지 못할 때가 있으며, 그래서 당신은 alt attribute를 이미지 태그에 추가함으로써 검색엔진의 색인을 돕고 더 높은 검색 순위를 획득할 수 있다.
+ 소셜 버튼을 추가하라!
여기까지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만드는 7가지 방법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최적화할 수 있는 다른 여러 방법도 존재할 것으로 생각한다. 다양한 산업에서 적용되는 SEO에 대한 유익한 논의를 기대하고 있겠다.
By: Valerie Niechai
*본 포스팅은 Link-Assistant.Com의 "How to Create Content SEO-Wise"를 번역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OW START UP? > Growth Hac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잘 쓰고 잘 버는 스타트업의 경제학: 유닛 이코노믹스(Unit Economics) (1) | 2019.03.22 |
---|---|
그로스 해킹, 별 거 아니에요: 소프트뱅크 Arm 트레저데이터 고영혁 한국총괄 (0) | 2019.03.10 |
"프로덕트 마켓 핏과 차별화까지 도달하는 것 - 그게 가장 어렵습니다." (0) | 2019.03.01 |
그로스 해킹 조직 구축하기 by 앤드류 첸 (0) | 2019.02.27 |
SEO 검색 엔진 최적화 알아보기: 전문가 47인의 가지각색 정의들 (0) | 2019.02.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