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O START UP?/Brian Balfour

[AUTHENTIC GROWTH 3] 원칙 > 프로세스 > 팀 > 방법론 by Brian Balfour


출처 : https://brianbalfour.com/growth-machine/principles-process-team-tactics


원칙 > 프로세스 > 팀 > 방법론

PRINCIPLES > PROCESS > TEAM > TACTICS


대부분의 기업들은 최신 방법론을 적용하여 성장을 이루고자 한다. 당신은 "폭발적인 성장을 위한 37가지 방법들" 같은 무수한 포스팅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만약 이런 공허한 자료들을 계속 읽고 있다면 당장 그만둬라. 당신은 잘못된 지점에서 시작하려 하고 있다.


그로스 머신 시스템은 오랫동안 지속되며 반복가능한 그로스 머신을 조직 내부에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나 당신은 방법론으로 시작해선 그로스 머신을 구축할 수 없을 것이다. 당신은 당신 기업의 성장을 위한 초석부터 만들어나가야 한다. 이러한 초석은 방법론이 아니라 원칙으로 세울 수 있다.



원칙 > 프로세스 > 팀 > 방법론



원칙 Principles


원칙은 당신의 초석이다. 원칙은 당신이 수행하는 다른 모든 것들의 톤(tone)을 세운다. 원칙은 당신의 팀을 성공으로 이끄는 핵심 가치다. 원칙은 업무 프로세스의 형태를 결정하고, 팀원 채용을 위한 템플릿을 만들어내며, 불확실한 상태에서 내려야 하는 의사결정을 돕는다. 



프로세스 Process


- 당신의 팀은 어떻게 아이디어를 도출할 것인가?

- 제한적인 리소스를 투입할 우선순위를 어떻게 정할 것인가?

- 아이디어는 어떻게 테스트할 것인가? 

- 아이디어를 어떻게 지속적으로 개선할 것인가?


당신의 프로세스는 위 질문에 답하면서 성장을 만들어나갈 팀 역량을 증대시키는 것이어야 한다. 이것을 팀 의사결정, 문제해결, 성과측정과 개선이 당신 없어도 가능하도록 돕는 일련의 프레임워크, 즉 팀 운영 시스템으로 생각해 보라. 당신이 이 시스템에 목표를 입력하면 브레인스토밍, 우선순위 판단, 테스트 및 기타 업무가 순차적으로 실행되어 입력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 방법론이 도출되어야 한다.



팀 Team


당신은 공통의 DNA를 지녔으면서도 당신의 프로세스를 수행할 수 있는 스킬셋을 지닌 사람들의 조합이 필요하다. 그런데 그 DNA란 무엇인가? 어떤 스킬셋이 요구되는가? 이러한 것들은 팀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종류와 함께 당신의 원칙과 프로세스에 의해 결정된다. 


방법론 Tactics

마지막으로 방법론이다. 방법론은 당신의 팀이 수행하는 프로세스로부터 도출된 결과물이다. 방법론은 당신의 그로스 머신을 구성하는 다양한 부분들의 독창적인 조합이다. 독창적이라 함은, 모든 기업의 방법론이 저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당신이 할 일은 성장을 증대시키기 위한 독창적인 방법론의 조합을 찾아내는 것이다.



변화의 주기

Frequency of Change


아래 피라미드는 이러한 각각의 계층들이 얼마나 자주 변경되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피라미드 꼭대기로 갈 수록 변화 주기는 빨라진다.



PRINCIPLES - YEARLY


당신의 원칙은 견고해야 한다 - 초석이 휙휙 바뀐다면 실행은 매우 어려운 일이 된다. 매년 원칙과 원칙을 어떻게 실무에 적용할 것인가를 다시 검토하는 것을 추천한다.



PROCESS - QUARTERLY


프로세스는 분기별로 조정될 수 있다. 지속적으로 프로세스를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해선 추후 자세하게 다룰 것이다. 그러나 매우 도전적인 프로젝트를 끝마칠 때마다 배운 것들을 반영하는 과정에서 프로세스를 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TEAM - MONTHLY


팀 멤버를 더하거나 빼지 않을 수도 있지만, 관리자로서 매달 적합한 사람들이 적합한 직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평가함과 동시에 끊임없이 팀 구성원이 개선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nudge)하라.



TACTICS - WEEKLY / DAILY


방법론은 주마다, 심지어 매일 변화할 수 있다. 당신은 기존 방법론의 유효성에 의문을 품고 끊임없이 새로운 방법론을 테스트하고 효과적인 방법을 적용해 나가야 한다. 당신의 목표에 적합한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과감하게 버려라.



이것을 가이드로 사용하라

Using This As A Guide


Building A Growth Machine 연재는 Principles > Process > Team > Tactics 순서로 진행될 것이다. 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그로스 팀들이 가진 공통 원칙을 다룰 것이며, 그로스 머신을 작동시키는 프로세스를 자세하게 살펴본 뒤에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팀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다룰 것이다. 세부적인 방법론은 하나하나 다루기보단 당신의 고유한 상황에 적합한 고유한 방법론 셋을 어떻게 개발해 나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려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