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O START UP?/Ben Horowitz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나쁜 프로덕트 매니저

 

경고: 이 문서는 1997년에 작성되었으며, 오늘날의 프로덕트 매니저와 관련성이 없을 수 있다. 나는 유용한 트레이닝 목적 문서의 단순한 예시를 보여주기 위해 이 글을 올린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시장, 제품, 제품 라인과 경쟁 상황을 명확하게 인지하며, 견고한 지식과 자신감을 바탕으로 운영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최고경영자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제품의 성공에 있어 모든 책임을 진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올바른 타이밍에 올바른 제품을 내놓는 것과 그에 수반하는 모든 것을 책임진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계속해서 변화하는 맥락적 상황(회사, 매출, 예산, 경쟁 등)을 이해하며 성공적인 플랜을 고안하고 실행한다. 핑계 없이.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수없이 핑계를 댄다. 예산이 부족하다, 개발 관리자가 멍청하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우리 회사보다 10배는 많은 엔지니어를 갖고 있다, 나는 너무 많이 일을 한다, 나는 적절한 지시를 받고 있지 않다.

 

제품의 최고경영자는 이런 핑계를 대지 않는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적시에 적절한 제품을 내놓기 위해 협업해야 하는 다양한 조직들에게 모든 시간을 빼앗기지 않는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 팀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며, 수많은 조직 기능을 관리하려 들지 않으며, 개발에 집착하지 않는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프로덕트 팀의 일부가 아니며, 프로덕트 팀의 관리자다. 개발팀은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를 "마케팅 자원"으로 취급하지 않는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개발 관리자의 역할을 마케팅의 영역에서 수행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떻게"가 아니라 "무엇"을 맛깔나게 정의하고 그 "무엇"의 실현을 관리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어떻게"를 알아냈을 때 자부심을 느낀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글과 말로 개발자와 의사소통하는 데 능하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비공식적으로 지시를 내리지 않는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비공식적으로 정보를 수집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부수적 결과를 지렛대삼아 기회를 창출(create leveragable collateral)하며, FAQ, 프레젠테이션, 백서를 제작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영업팀의 질문에 하루를 다 썼다며 불평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심각한 제품 결함을 예측하고 진정한 솔루션을 구축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하루종일 정신없이 일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중요한 현안(경쟁력 있는 솔루션, 어려운 구조적 의사결정, 어려운 제품 관련 결정, 시장 진입 또는 유보 등)에 대해 문서로 말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입으로 의견을 말하고 "윗분들"이 수락해주지 않는다고 한탄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실패했을 때 그럴 줄 알았다고 지적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팀을 매출과 고객에 집중하도록 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팀을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드는 수많은 기능에 집중하도록 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치열한 노력으로 실현가능한 좋은 제품을 정의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실현 불가능한 좋은 제품을 정의하거나, 개발팀이 원하는 대로 만들도록 내버려둔다(i.e. 가장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대내적으로는 시장에 최고의 가치를 전달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대외적으로는 시장점유율과 매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 대상 핵심가치의 전달, 시장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능의 최소요건 만족, 프라이싱, 그리고 유통전략 측면에서의 제품 메커니즘(*ubiquity)를 구분하지 못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문제를 여러 개로 쪼갠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모든 문제를 하나로 뭉뚱그린다.

 

*Ubiquity란?

 

Ubiquity | Encyclopedia.com

Oxford Dictionary of Rhymes © Oxford Dictionary of Rhymes 2007, originally published by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ubiquity •banditti, bitty, chitty, city, committee, ditty, gritty, intercity, kitty, nitty-gritty, Pitti, pity, pretty, shitty, slitty, sm

www.encyclopedia.com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언론이 다뤄주었으면 하는 스토리를 생각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언론이 모든 제품 기능을 기술적으로 정확하게 다뤄주기를 원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언론에게 질문을 던진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언론의 질문에 답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기자와 분석가가 매우 똑똑하다고 가정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추진"과 "한 번 해본 것"의 차이를 이해하지 못한다며 기자와 분석가가 멍청하다고 생각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명백한 것을 명확하게 설명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인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명백한 것을 설명하지 않는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자신의 일과 자신의 성공을 정의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끊임없이 업무를 지시받기를 원한다.

 

좋은 프로덕트 매니저는 규율을 중시하므로 매주 정시에 업무현황을 보고한다. 나쁜 프로덕트 매니저는 규율을 중시하지 않기에 업무현황 보고를 까먹는다.

 


 

Source: Good Product Manager/Bad Product Manager by Ben Horowit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