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HY START UP?

스타트업은 명사가 아닌 동사다


스타트업이란 말을 어디서든 들을 수 있긴 하지만, 스타트업의 의미를 생각해 보자니 조금 귀찮은 시대죠.


그래서 오늘은 스타트업이란 무엇일까에 대한 글을 조금 써 보려 합니다.



글이 좀 있어 보이려면 역시 명사의 한 마디가 있어야 할 텐데요.


"창업가 매뉴얼(The Startup Owner's Manual)" 저자 스티브 블랑크 Steve Blank는 이렇게 말합니다.



"A startup is an organization formed to search for a repeatable and scalable business model."



스티브는 스타트업에 대해 "반복가능하고 수치화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탐색하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이라 말합니다.


조금 안 와닿죠. 이게 무슨 소리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스티브의 말을 조금 더 들어볼까요?



스티브는 스타트업이란 "고객발굴과 고객검증을 빠르게 반복하여", "시장을 창출하고 사업을 실행하여 회사가 된다"라고 말합니다.



[1. Iteration]

Customer Discovery <-> Customer Validation

* Identify scalable and repeatable business model

* Turn hypothesis into facts


[2. Execution]

Customer Creation -> Company Building



잠깐, 조금 이상하죠. 스타트업이 빠르게 뭔가를 테스트하고 검증한다는 건 알겠는데 왜 회사가 된다는 걸까요? 스타트업은 회사가 아닌 걸까요?


유명 엑셀러레이터 500 Startups의 Dave McClure는 스타트업이 일단 회사라고는 하지만, 한층 더 알 수 없는 이야기를 합니다.





"스타트업이란 자신의 제품이 무엇이고, 자신의 고객이 누구이며, 돈을 어떻게 벌어야 하는지를 잘 모르고 있는 회사다."




제품도, 고객도, 심지어 수익을 내는 방법조차 명확하지 않은 회사라고 하니 일단 엄청나게 수상해 보입니다.


두 정의가 100% 정확할 수는 없을 겁니다. 하지만 뼈가 굵으신 분들이니 분명 시사하는 바가 있겠죠.


스타트업이란 자본력 없는 집단이 제품, 고객, 그리고 그 둘을 연결하는 방법을 탐색한다는 동사에 가까운 개념이란 것을요.



그건 무슨 동사일까요? 


"여행", "모험", "도전", 기타 등등 ...


스타트업의 다른 말이 "벤쳐"회사이며, 그들을 투자하는 사람들을 "벤쳐 캐피탈리스트"라고 하는 이유죠.



돈이 없으니 힘 센 사람들이 돗자리 깔고 영업하는 곳이 아니라, 그 사람들이 미처 발견하지 못한 기회를 탐색합니다.


아무도 도전하지 않은 시장을 제한된 리소스로 만들어내려 하다 보니, 당연히 스타트업의 여정은 험난하기 짝이 없습니다.


아래 그림처럼요.


startup curve에 대한 이미지 검색결과


주황색 글씨로 쓰여 있는 두 글자가 있습니다. MVP 그리고 Product/Market Fit이죠.



MVP = Minimum Viable Product

Product/Market Fit = 제품의 시장 적합성



MVP는 쉽게 말해 만들려고 하는 제품의 프로토타입입니다. 


겉보기엔 초라하기 짝이 없을지라도, 스타트업이 시도하고자 하는 사업의 알맹이만 구현된 제품인 것이죠.


타깃 시장의 극히 일부, 수십 명에서 많아봐야 수백 명 단위를 대상으로 사업성을 검증하는 목적입니다.



이 MVP는 보통 대담한 가설에서 출발합니다. 스타트업에 도전한 사람들이 꿈에 가득 부풀어 내놓은 가설.


MVP가 만들어지면 실제 현실의 시장에서 제품이 반응을 이끌어내는지 시장 적합도를 확인합니다.



잘 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최초의 가설은 실패하기 마련입니다. 현실은 핑크빛이 아니란 거죠.


그 다음부터는? 지쳐 포기하거나 답을 찾아낼 때 까지 현실 시장에서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죠.


바로 이것이 맨 위에 스티브가 이야기한 "Iteration", 반복적인 고객발굴과 고객검증을 통해 "가설을 팩트로 바꿔내는" 과정입니다.



이것을 해내면 "Product/Market Fit"을 찾아낸 것이고, 이것을 찾아낸 시장은 (당분간) 스타트업이 찾아낸 블루 오션이 됩니다.


최초의 작디작은 블루오션을 먹고, 제품을 고도화하고 스타트업을 궤도에 올립니다. 이 때서야 비로소 일반적으로 우리가 아는 "회사"가 된다고도 할 수 있어요.


왜냐하면 이 단계 전의 스타트업은 명사보다 동사에 가깝고, 즐거움보단 눈물과 한숨에 더 가까운 존재이니까요.



성공적으로 블루오션을 확보했고 제품을 고도화시키는 데 성공했다면, 그 때부터는 IT 기술을 활용해 확장해 나갑니다.


회사가 커지고, 핵심 비즈니스 모델 위에 여러 가지 비즈니스 모델이 얹어지고, 규모있는 자본을 유치할 수 있게 됩니다.


그 후에 벌어지게 되는 여러분들이 더 잘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최초의 대담한 가설을 현실 세계에서 워킹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바꿔내고, 그것을 수치로 증명한다는 과정과 행동들은


그래서 스타트업의 정의와도 참 어울린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시작이 반이다 뭐 그런 느낌도 드는 것 같고요.



증명된 가설 위에 세워진 회사가 아닌, 증명되지 않은 가설을 찾아낸 다음에야 회사가 되는 집단.


저는 그런 스타트업이 물론 위험하지만 참 재미있다고 생각합니다.